시간선택제 컨설팅
1. 컨설팅 개요
시간선택제 컨설팅은 인력운영 효율화를 통한 성장동력 확보와 기업 규모 성장에 따른 인력난 해결, 일과 가정의 양립을 통한 삶의 질 확보 등의 목적으로 시행됨
(1) 시간선택제 도입 적합 직무 발굴 및 고용창출 방안 마련
-
시간선택제 적합 직무 발굴
-
직무별 시간선택제 근무 인력 적정 규모 산출
-
시간선택제 근무체계 운영 방안 수립
(2) 기업 특성 적합 시간선택제 근무제도 설계
-
기업 특성 적합 시간선택제 근무제도 설계
-
시간선택제 적합 인사노무관리 제도 운영 방안 마련
-
시간선택제 근로자 채용 및 정착률 제고 방안 제시
-
정부지원제도 활용 방안 제시
2. 현황분석
시간선택제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서는 기업이 처한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적절하고 합리적인 제도를 설계하고 저항요인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함
외부환경 분석을 위하여는 제도적 환경과 노동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내부환경분석을 위하여는 기업 운영현황 조사와 SME인터뷰, 직무조사, 설문조사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 분석을 시행함
3. 제도설계
시간선택제는 신규형과 전환형으로 나누어지는데 제반 환경 분석자료와 직무조사자료를 토대로 직무평가를 실시하여 직무분할가능성 및 직무별 수행가능성을 평가하고 직무의 특성과 대상자의 성격을 고려하여 제도를 설계함
4. 기대효과
'인사노무 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비지원 소상공인 컨설팅 안내 (0) | 2018.04.23 |
---|---|
임금체계 개선 컨설팅 (0) | 2018.04.22 |
평가제도 개선 컨설팅 (0) | 2018.04.20 |